fbpx
 

[인터뷰]김정집 대표,
“대한민국 건축물 안전 책임지겠습니다.”

[인터뷰]김정집 대표,
“대한민국 건축물 안전 책임지겠습니다.”

(주)텔코코리아 아이에스, 국내 최초 ‘건축물 안전’ 인증사업 추진 미국 등 해외에서 기술력 인정… 향후 글로벌 진출 계획도

2018-11-12

“건축물 안전관리 플랫폼으로 재난 예방에 앞장서겠습니다.”

재난안전 솔루션 전문기업인 (주)텔코코리아 아이에스 김정집 대표는 국내 최초로 구조물 안전 빅데이터를 통한 ‘건축물 안전’ 인증사업 추진에 앞서 ‘건축물 재난 예방’에 대한 각오를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한국지진안전기술원과 구조물 안전 빅데이터 분석 협약 체결을 위해 현재 막바지 조율 중”이라며 “협약을 체결하고 나면 앞으로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건축물 내구연한을 파악할 수 있어 ‘인증서’를 통한 안전 건축물의 가치를 한 단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건축물 안전관리 시스템은 지진에 대한 역학적 조사가 가능해, 재난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최근 포항과 경주 등 잦은 지진으로 국민이 불안에 떨고 있는 가운데, 건축물 안전관리 플랫폼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를지 관심이 모인다.
텔코코리아 아이에스는 국민의 안전을 위해 지진, 풍진동, 구조물 이상 발생을 감지하고 분석하는 건축물 안전관리 시스템(SHM)을 2016년 개발했다. 건물에 부착된 센서를 이용해 지진, 지반 침하 등 건축물이 받는 힘을 측정해 서버를 통한 데이터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김 대표는 “잇따른 지진 발생으로 건축 붕괴사고 등 우려가 커지면서, 건축물 내구연한 등 종합적 검토를 할 시점이 왔다고 보고 있다”며 “아직도 재난 안전에 대한 편협된 시각이 크게 존재하고 있다. 국민 재산과 생명 등 보호를 위해 법제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회사의 기술력은 미국은 물론 일본 등 세계 각국에서 주목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한인교포로 이뤄진 상공인들의 모임인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와 미국진출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또한 각종 해외 박람회에 참석해 우수한 기술력을 선보이면서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김정집 대표는 “현재 여러 국가에서 건축물 안전관리 플랫폼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이달에도 해외 박람회 일정이 잡혀 있을 정도”라고 말했다.

Comments are closed.